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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인 칭타오에너지(清陶能源)와 함께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上汽清陶能源科技)를 설립 -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앞서 펀드를 통해 2020년과 2022년, 2023년에 칭타오에너지에 투자하였고 2023년 8월까지 약 29억 8,350만 위안을 투자 - 합자회사의 등록자본금은 10억 위안으로 상하이자동차그룹이 49%, 칭타오에너지가 51%의 지분을 보유 - 상하... 공작 기계 업종 융합 응용 참고 지침’(工业互联网 与工程机械行业融合应用参考指南)을 공개 - 동 지침은 산업 인터넷이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과 공업경제 융합을 위한 신형 인프라이자 신형공업화를 위한 전략 인프라이며, 공작 기계 업종은 중국 국민경제의 중요한 지주 산업임을 강조 - 현재 중국의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의 융합은 발전하고 있는 단계에 있으며 ...
...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 스마트 섬유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이에 스타트업의 시장 진출 및 협업이 촉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혁신을 이끌어가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중국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성능 개선을 계기로 그간 삼원계(NCV)배터리에 집중하던 국내 기업들이 LFP 배터리 개발ㆍ양산에 돌입 ○ (수소) 국내 ...
... 구조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들 간의 관계는 이해관계가 다양해 복잡 ○표면적인 지표보다는 현행 정책의 배경과 의도를 파악하고, 입안 당시 계획된 구조적 개혁안들이 실제 얼마나 효과를 보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 - 반도체 자급률 달성 여부, 선단 공정 기술 확보 여부보다 정책추진 기간 동안 반도체산업 관련 사회 경제적 인프라와 생태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주목할 필요 ○이를 기준으로 보면, 미국 제재, 대형 프로젝트 실패, 각종 지표 달성 실패에도 불구하고 중국 반도체산업의 전체 경쟁력은 오히려 꾸준히 개선 중 - 정부의 지원정책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반도체산업의 장기 경쟁력을 결정지을 전후방산업 생태계와 투자 생태계가 지속해서 확대되는 중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거대 AI는 모든 IT의 기반이자 인프라로 작용 평가 → 여러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나 시장 선점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긴요 ■ 글로벌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2022년 세계시장점유율 ○ 우리나라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세계시장점유율’(2022년)로 평가하면, 뚜렷한 상승은 없이 대체로 ... 격차), 제조용 로봇(40%포인트 격차), 파운드리(57.4%포인트 격차)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더 커진 상황 - OLED는 우리가 1위를 유지 중이지만, 후발 주자인 중국과 격차가 축소 중 ○신기술 확보를 위한 혁신과 투자는 필수이며, 초기 단계의 신산업 분야에 대해서는 시장 창출 전략으로 불확실성을 축소하고 투자를 유인할 필요 ■ 글로벌 신산업의 ...
중국의 경기 상황과 인프라 투자 ○중국은 항상 연초에 제시한 경제성장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으나, 2022년에는 목표치인 5.5%에 훨씬 못 미친 3% 성장 - 2022년 중국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대응한 강력한 봉쇄 조치로 생산활동에 차질이 생기면서 당초 제시한 경제성장 목표에 미달 - 2021년 8.4% 성장에서 3% 성장으로 대폭 줄어들었으며, 분기별로도 ... 코로나19 대응 성공으로 경제활동이 상대적으로 원활했던 2021년에는 GDP 성장에서 총자본형성(투자)이 차지한 비중은 각각 28.9%와 19.8% 수준 ○반면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경제가 위축됐던 2020년은 GDP 성장에서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81.5%나 차지하며 중국 경제 전체의 성장을 투자가 견인하여 경제침체 시기에 투자의 역할을 다시한번 확인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일본, 중국의 과감한 이차전지 투자 → 이차전지용 핵심 원료·소재·부품 공급망 안정화와 차세대 분야에 대한 투자 강화 긴요 ■ 2023년 신산업의 중점 이슈 ○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 및 확산으로 산업 DX와 신산업 혁신이 가속 화되고, 친환경ㆍ건강관리 증대로 시장 수요가 ... 제품경쟁력 및 수요 결정 요인으로서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변화: 이차전지(광물), 지능형 로봇 (에너지ㆍ원자재)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전기차 보급 확대로 충전소 인프라 구축 및 충전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이 활발 ○ (지능형 로봇) 중국은 로봇 플러스 응용 실행계획을 발표 → 10대 중점 육성 분야에 대한 기술 고도화 및 혁신 응용모델 개발을 ...
□ 중국 중앙기업, 2023년 전략적 신흥산업에 집중 투자 계획 ○2023년 1월 17일에 열린 2022년 중앙기업 경제 운영 상황 브리핑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11월까지 에너지와 전력 등에 대한 중앙기업의 투자가 꾸준히 확대 - 특히 중앙기업의 전체 투자에서 전략적 신흥산업에 대한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20%를 넘어섰고, 신에너지차와 통신 전자 ... 유지 ○동 브리핑에서는 2023년 중앙기업의 3대 투자 중점으로 ① 국가 중점 프로젝트, ② 인프라 건설, ③ 산업사슬 강화 및 보완을 제시 - (국가 중점 프로젝트) 국가전력투자그룹의 팡청강(防城港)시 원자력발전 프로젝트, 대형 풍력발전 및 태양광발전 기지 프로젝트 등 중앙기업의 제14차 5개년 규획에서 확정한 중점 프로젝트에 대해 투자 - (인프라 건설) ...
... 실시방안(‘十四五’扩大内需战略实施方案, 이하 ‘실시방안’) 을 공개 - ‘요강’과 ‘실시방안’에서는 투자와 더불어 내수 확대를 위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통 소비 제고, 서비스 소비 발전, 신형 소비 육성 가속화, 녹색 저탄소 소비권장, 물류 인프라 네트워크 ... 현대물류발전규획(‘十四五’现代物流发展规划)에서는 물류 인프라의 디지털 고도화, 녹색 저탄소 물류 발전, ‘신선 제품 전자상거래+산지 직송’과 같은 새로운 콜드체인(저온유통) 물류의 업태 및 모델 육성 등을 강조 ○이러한 중국 정부의 최근 정책 기조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소매 유통업에 있어서 기회요인으로 작용 예상
...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부동산, 교육 등 오프라인 산업과 융합되면 8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메타버스 분야의 중국 기업은 텐센트, 바이트댄스, 넷이즈가 대표적이며, 시장 주도로 확장현실 생태계를 구축 중 ○ 중국의 양대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와 바이두(百度)도 확장현실 관련 사업을 개시 ○ 지난해 중국 내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으나, 중국 관영매체는 산업 규제를 예고하며 투자 과열을 경고 ○ 그러나 중국 정부는 올해 초부터 메타버스를 규제하기보다는 정부가 통제하는 범위 내에서 활용하기 위한 지원 전략을 발표 ○ 2021년 12월부터 올해 초까지 지방 정부는 산업 정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R&D 강화, 인프라 구축 등 세부 정책을 잇따라 발표
○ 한중 산업포럼 개요 -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는 “탄소피크 및 탄소중립 목표하의 한중 산업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개최(2021년 12월 7일) - 이번 포럼은 2세션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세션에서는 중국 측의 발표로 탄소제로 발전과 금융의 역할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제2세션에서는 한국 측의 ... 2025년에 탄소피크를 실현하지만 2030년 이후 감축할 잠재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60년에 탄소중립을 달성하여 12억 톤 정도 배출 -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투자액은 약 68조 2,000억 위안이며 이 중 공업 부문에 53조 위안, 탄소포집에 4,000억 위안, 자연 탄소흡수원에 300억 위안 필요 - 탄소제로 발전을 위해서는 녹색 금융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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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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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